부동산 소식

빌라소거법 4편 : 지금 내 집 마련해도 될까? · 2022-03-04 17:30:41


빌라소거법 4편 : 지금 내 집 마련해도 될까?
- 부제 : 오해하거나 잘못 알던 사실들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 5가지입니다.
오해하거나 잘못 알던 사실들..

첫째, 왜 시세를 알고 싶을까?
둘째, 빌라가 시세 형성되지 않은 이유?
셋째, 지역을 정하고 집을 마련하라고?
넷째, 집을 구하는 흐름을 아시나요?
다섯째, 지금 내 집 마련해도 될까?

빌라 소거법 3편 빌라 고르는 방법을 아직 읽고 오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http://jipbaguni.com/bbs/view/288?category=11&page=1

그럼, 천천히 읽어보세요.






집 구할 때 우리의 심리는?
- 오해하거나 잘못 알던 사실들...


"첫째, 왜 시세를 알고 싶을까?"

그건 다른 집과 비교해 보고 이 집이 비싸게 사지 않았나 궁금해서이다. 싸게 사고 싶어서 시세를 알아보는 사람은 실제로 많지 않다. 비싸게 샀는지 확인하기 위해 또는 손실 나지 않기 위해 알아보는 것이 빌라시세이다.

알다가도 모를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한 검증된 증표 같은 것을 받고 싶은 마음이다.

빌라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신축빌라 시세를 조사하고 알려드리고 있다. 상담 시 꼭 물어보시라. 기존에 대대적으로 시세를 조사하고 카페와 유튜브에도 올렸다. 다시 칼럼으로 시세 글까지 적으려면 오랜 시간 걸리니, 상담 시 지역 전문가인 플래너에게 알아보는 것으로 한다.

최근 2~3년 사이 시세가 급격히 변경돼서 현재 시점으로 알아보셔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 시 알아보는 것이 좋다. 근거 자료는 나중에 투어 시 달라고 해라.





"둘째, 빌라가 시세 형성되지 않은 이유?"


첫째, 단지 형태로 수백 세대로 이뤄지지 않아서이고 둘째, 위치가 제 각각이며 셋째, 개별적 특성이 집마다 너무 달라서이다.

이걸 예로 들면 엘리베이터가 없는 5층도 있고 해가 돌지 않는 3~4층, 앞집과 붙어있는 곳도 있다. 시내에는 한두 동짜리 건물들이 많아서 너무 개별성이 강하니 시세를 정하는 것이 사실 무리가 있다.

구옥 빌라는 실제 시세를 알기 힘들다는 것이 어떤 이에는 희망이 되고 어떤 이에는 불편함이 될 수 있다.






"셋째, 지역을 정하고 집을 마련하라고?"


일반적으로 내 집 마련할 때 지역 선정하는데.. 그것은 책에서나 나오는 것으로 돈이 있는 사람들 이야기이다. 지역 선정을 먼저 할 수 없는 이유는 몰라서가 아니다. 바로 입주금 때문이다.

5,270일 동안 업무를 진행하면서 돈을 신경 쓰지 않고 집을 구하지 않은 분이 몇 명이 없었다.

다들 돈이라는 족쇄를 달고 집을 본다. 실제로 대부분 본인의 자금에 맞는 집을 찾게 되는데... 보통은 지역 선정하고 평수 선정하여 집을 구하려는 시도는 하나 현실은 벽에 막힌다. 그것은 결국 돈이 많을 때나 하는 이야기란 소리다. 그리고 그렇게 돈 많으면 빌라 안 산다.



내가 원하는 지역에 신축빌라를 사는 사람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약간 있다. 그동안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면 내가 살기 원하는 지역이나 내가 지금 있는 곳에 구매할 확률 평균 20% 정도로 본다.

그럼 나머지 80%는 어떻게 되는가? 그 담은 그것보다 시세가 싼 옆 동네로 간다. 다른 '구나 시'로 가서 구경하게 된다. 여기까지 내려가는 것도 심리적 저항이 상당하다. 하지만 이렇게 구하는 확률도 많아도 30%이다.

지역을 바꿔서 맘에 들지 않지만 같은 금액으로 더 넓은 집으로 가니 만족감은 높다. 집 구하는 분들 중에 상위 50%에 든다. 나머지 50% 지하철 노선 흐름에 따른 다른 시로 나간다. 이것이 실제로 현실에서 지금도 일어나는 일이다.


예를 들어 보겠다. 구로구에서 집을 구하다 없으면 1호선 지하철이 있는 부천 역곡에 간다. 서울과 딱 붙어있으나 부천이라 것 때문에 심리적 저항이 엄청나다. 그래도 한번 집을 봐 본다. 하지만 그대로 내가 맞는 집이 없으면 직통 1호선 부평까지 간다.

웬만하면 부평 가면 거의 해결이 된다. 출퇴근 30분 더 들었지만 역세권에 한 동짜리 신축주택에서 더 크게 살 수 있으니 만족을 한다.

간혹가다가 이것도 조건에 맞지 않으면 제물포까지 내려가게 되는데. 제물포가 마지막이다. 더 이상 노선은 있지만 해당 지역에 신축 공급이 거의 없다. 그래서 더 내려갈 수도 없고 시간도 심리적 마진도 더 내려가지 않는다.

신축빌라 찾는 분의 흐름이다. 서울과 연결돼 지하철 노선에 따라서 내가 사는 곳부터 보고 노선에 따라서 점점 멀어지면 지방으로 내려간다. 누구나 그렇게 집을 산다. 이것이 현실이다.







"넷째, 일반적으로 집을 구하는 흐름을 아시나요?"

내가 원하는 지역을 본다. 와 집값비싸다. 겨우 입주금 맞는 집 있으면 작고 맘에 안 든다. 출퇴근을 고려해 범위를 확장해 본다. 출근 30분 거리에서 찾다 보니 없다. 결국 출근 1시간 거리로 찾는다. 이렇게라도 있으면 다행이다.

직장인 누구나가 출근할 때 한 시간은 걸린다. 출근 한 시간 반 이게 마지노선이다.

출퇴근 시간이 걸려도 만약 내 집을 찾으면 그래도 만족스럽다. 물론 출퇴근 긴 거 누구나 힘들다. 이건 빌라여서가 아니라 대한민국 직장인 대부분 그런 거니. 평균보다 조금 더 간다고 맘 편히 생각하자.

나도 30살 중반에 의류회사 다닐 때 본사가 강남 양재에 있었다. 부평에서 양재까지 출퇴근하던 게 기억난다. 빨리 가려면 지하철을 타면 되는데 갈아타야 되고 서서 가는 게 싫었다.

아침에서 9700번 버스 타고 편하게 앉아서 1시간 30분 넘게 타고 갔다. 올 때는 버스도 사람이 많아서 서서 올 때가 종종 있었다. 출퇴근은 역시 누구나 피곤하다..ㅋㅋ



살다 보니 내가 없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있는 것에 감사하며 사는 게 마음이 편해지는 것을 48세 먹고 알았다. 참고로 5번 실패와 성공을 사람의 말이다.ㅎㅎ 내 집 마련에 성공했다면 빌라라도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자. 웬 설교 ㅋㅋ






"다섯째, 지금 내 집 마련해도 될까?"

집 구할 때 대부분 생각보다 높은 시세에 현실의 벽을 느낀다. 그것은 지금처럼 집 가격이 급등하지 않았을 때도 똑같았다. 5년 전. 10년 전에도 막상 살려면 집값은 높았다. 그때도 "하늘 높은지 모르는 집값"이라고 한탄했다.

신기하지 않은가? ^^ 그러니 집값은 원래 높은 것이고 그게 요새는 더 높아진 것이고 앞으로는 더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집값은 높다.

집값 잡겠다. 이런 허무맹랑한 말에 속지 말고 떨어지면 사겠다는 희망 갖지 말라. 집값은 잡히는 것이 아니다. 집값이란 때가 되면 내려간다. 그리고 다시 높아진다.

그러니 딱 맞는 때를 찾는다? 그런 거 없다. 만약의 그때를 찾더라도 못 산다. 왜냐하면 주식으로 비유하면 주식 엄청 떨어져서 공포에 떨 때. 당신이 자금이 있다면 그때 살수 있겠는가? 그때의 공포를 느껴 본다면 절대 살수 없다.

참고로 필자는 2011년 한국투자증권 ETF 실전투자대회 2등을 했다. 못 믿으시면 아래 확인하셔라.

https://cafe.naver.com/daesungokvilla/12789


집도 마찬가지다. 떨어지는 때 절대 못 산다. 또 떨어질 것 같아서 그렇다. 바닥이 어딘지도 모르다가 다시 올라가면 다시 떨어질 것 같아서 못 사고 그런다.

빌라로 내 집 마련거주로 생각하고 필요할 때 집을 구입한다. 10년 이상 오래 보유하면 된다. 그리고 집값이 몇 천이라도 오르면 감사하면 된다.







으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빌라 구할 때 오해하거나 잘못 알던 사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중요한 점은 지역을 선정하고 집을 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집 가격이 높아진 지금은 더욱이 원하는 지역에 내 집 마련하기란 빌라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지역 선정보다 입주금에 맞는 집이 어디에 있는지 보고 출퇴근 시간이나 생활환경을 점검해야 합니다. 지금 집을 구하는 분들의 80% 정도가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주금에 맞는 집을 찾아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추천 빌라 시스템인데요. 원하는 지역과 입주금을 작성하시면 맞는 매물을 주변까지 확대해서 확인 후 빌연사 플래너가 추천해드립니다. 입주금에 맞는 집이 필요하신 분만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 빌라 신청하기



PS. 요새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카페 채널등에 채널에 다양한 컨텐츠를 만드느라 많이 바쁘네요^^ 다시 시작한지 2달 쯤 되어 갑니다. 많은 응원 감사하고요~~~ 좋은 기획과 컨텐츠로 계속 만나뵐께요^^

다음 편은 "빌라소거법 5편 : 빌라투어 내집마련하는 방법"입니다. 다음 칼럼도 기대해주세요~~